굿즈(goods)를 통해 도시브랜드의 가치(good)를 이해하고, 부산에 대한 애착(goodness)을 느낄 수 있는 상품 * 도시브랜드 슬로건 핵심가치 good(global, open, original, dynamic)에서 알 수 있듯이, 부산시는 삶의 질이 높은 시민 행복도시와 문화, 비즈니스, 관광이 조화를 이루는 글로벌 허브도시를 목표로 함
부산 도시브랜드(심벌마크, 로고타입, 브랜드슬로건, 슬로건 시그니처, 시그니처 마케팅, 그래픽모티브, 전용패턴 등)를 활용한 굿즈(상품) 제작
응모자격
사업체 및 개인
사업체 : 대한민국을 소재로 사업자 등록을 완료한 사업체
개인 : 선정 뒤 2개월 이내 사업자등록증 발급 절차 진행이 가능한 개인
※ 동일 사업체(개인) 당 2개 굿즈(상품) 이내 제출 가능(세트상품, 컬러 변화 등은 1개의 굿즈(상품)로 인정 가능)
활용계획
국내‧외에 부산 시정 및 도시브랜드 홍보 시 활용, 부산 도시브랜드 전시판매장(부산 브랜드샵) 입점 및 판매
굿즈(goods)를 통해 도시브랜드의 가치(good)를 이해하고, 부산에 대한 애착(goodness)을 느낄 수 있는 굿즈(상품)
굿즈(상품) 제품 (견본 3D렌더링 등 목업이미지)
생활소품, 패션잡화, 액세서리, 어린이상품, 문구, 사무용품, 공예품 등
※ 판매가능하며 계속 생산 및 양산이 가능한 제품 디자인 사이즈로, 가로×세로×높이, 3면의 합 120cm 이하(기내 수화물 허용크기) 상품 사이즈(최종 포장상태 사이즈를 말함)
* 도시브랜드 슬로건 핵심가치 good(global, open, original, dynamic)에서 알 수 있듯이, 부산시는 삶의 질이 높은 시민 행복도시와 문화, 비즈니스, 관광이 조화를 이루는 글로벌 허브도시를 목표로 함
※ 부산 도시브랜드(심벌마크, 로고타입, 브랜드슬로건, 슬로건 시그니처, 시그니처 마케팅, 그래픽모티브, 전용패턴 등)를 활용한 굿즈(상품) 제작
부산 도시브랜드 설명
전체 도형은 부산(BUSAN)의 영문자 이니셜 B, S를 모티브로 형상화 하고, 각도·색감 등을 통해 부산의 비전·가치를 상징화하였습니다. 자주색(마젠타 색상)과 파란색(시안 색상)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통해 부산 시민의 포용과 화합을 상징화하며, 입체적인 색감 사용을 통해 부산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부드럽게 연계되어 있는 모습을 입체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Busan is good은 부산에 대한 부산시민의 자긍심과 만족감을 Good(좋다)로 표현하였습니다. 특히, 국문 ʻ부산이라 좋다’는 타 도시에서 경험할 수 없는 부산 도시 자체의 유일함과 독창성을 상징하고 있으며, Good은 세계적이고(Global) 특색있는(Original) 개방적인(Open), 다이내믹한(Dynamic) 부산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슬로건에 사용된 자주색(마젠타 색상), 파란색(시안 색상)은 부산광역시 심벌마크와 연계하여 부산 시민의 포용과 화합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활용계획
국내외 부산 시정 및 브랜드 홍보 시 활용, 부산 브랜드 전용 판매장(가칭 부산브랜드샵) 입점 및 판매 예정
출품방법
01
온라인접수
2025. 6. 12.(목) ~ 2025. 7. 31.(목), 18:00까지
02
1차 온라인 평가 및 발표
평가 : 2025. 8. 1.(금) 13:00 ~ 8. 4.(월)
발표 : 2025. 8. 6.(수)
부산 도시브랜드 굿즈(상품) 디자인 공모전 신청서
부산 도시브랜드 굿즈(상품) 디자인 공모전 참가 확약서
파일별 각각
A4 : 210mm×297mm
pdf로 제출
출품심사
심사위원회 구성 : 국내 각계 권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
상품가치성
용도에 적합한 기능과 효율성을 충족시킬 것
작품성
작품의 질과 완성도가 높을 것
디자인
미적 감각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조형되어 있을 것
창의성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것
보편타당성
충분한 자료를 제시하고 보편타당성이 있을 것
심사 및 발표(예정)
2차 실물 심사
2025. 8. 29.(금)
심사결과 발표
2025. 9. 2.(화)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https://busangoods.kr), 부산광역시 및 부산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 게시
수상자 특전
시상부문 : 총 18명, 상금 1,140만원
↔ 좌우로 스크롤 해주세요.
(단위: 원)
시상내역
상격
수상작 수
상금
소계
비고
대상
부산광역시장상
1
5,000,000
5,000,000
상장
최우수상
부산광역시장상
2
2,000,000
4,000,000
상장
우수상
부산광역시장상
3
800,000
2,400,000
상장
장려상
부산디자인진흥원장상
12
-
-
상장
합계
18
-
11,400,000
-
※ 전체적인 응모작 수준이나 출품 수 등을 고려하여 시상 등급 및 시상 작품 수는 다소 조정되거나, 선정되지 않을 수도 있음
※ 상금(제작지원비) 외 특전은 향후 변경될 수 있음
홍보 및 판매
부산 도시브랜드 전시판매장(부산 브랜드샵) 입점 및 판매 기회 제공 (입점시기, 기간, 수량 등 협의 후 진행)
부산광역시, 부산디자인진흥원 홍보 채널 등을 통한 제품 홍보 ※ 1차 심사 선정자는 견본 제작(2개) 후 부산디자인진흥원 제출해야 함(견본 반환 불가, 견본 미제출시 1차 심사 결과 선정 취소, 견본 미제출시 1차 심사 결과 선정 취소), 상금(제작지원비) 외 특전은 향후 변경될 수 있음
출품작의 입상 시 (재)부산디자인진흥원 지원 사업 신청 시 가산점 각 1점 부여(수상실적은 차년도 1년간 유효하며, 1개 이상 수상 시에도 최대 1점 부여)
유의사항 ※ 미준수 시 심사에서 제외
출품물(붙임1 공모전 신청목록)에는 작성자를 인지할 수 있는 실명 또는 어떤 표시도 하여서는 안됩니다.
응모작은 반환되지 않으며, 기존 작품을 모방ㆍ표절한 것이 밝혀질 경우 입상 취소 및 무효 처리되며 관련 법적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참가작이 시상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심사결과에 따라 시상인원 등이 변경될 수 있으며, 심사결과에 대해 참가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본 심사대상 또는 수상작으로 선정된 출품자는 부산시 또는 부산디자인진흥원으로부터 작품 원본파일, 참가 자격 등을 확인하기 위한 관련서류의 제출을 요구받았을 때 관련 사항을 제출하여야 하며,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을 시 본 심사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작품 응모 시 반드시 정해진 제안서 서식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저작재산권, 저작인격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수상 후에도 수상자에게 귀속됨을 원칙으로 합니다.
주최자는 입상작에 한하여 홍보사업(SNS홍보, 상품 개발, 상품 제작 등)에 활용 목적으로 3년 동안 독점적으로 복제·전시·온라인 게시를 할 수 있으며, 입상자와 별도의 합의를 통한 이용허락을 얻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수상작은 반드시 수정 가능 파일(AI 혹은 PSD)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수상작은 이후 전문 디자이너가 정교화 작업을 수행하는 등 향후 부산브랜드 굿즈 등을 위한 활용(개발) 과정에서 부산시 및 부산디자인진흥원에 의하여 내용이 보완‧수정되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응모자는 응모와 동시에 추후 입상 시 공모전 요강에 기대되어 있는 이용 방법 및 조건의 범위 안에서 저작물(입상작) 이용을 허락한 것으로 보고, 입상작의 저작재산권에 대한 이용료는 입상에 따른 시상금(또는 상품)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사업자가 아닌 개인이 팀이나 단체로 응모한 경우(공동출품) 대표자를 정하여 응모하여야 하며, 이후 모든 협의는 대표자와 진행됩니다.
- 상장 수여는 공동명의이며, 제품제작비 등 분배에 대해 주최측에서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향후, 주최자는 입상작에 대한 저작재산권(전부 또는 일부)을 양수할 필요가 있거나, 공모전 요강에 공고된 범위를 넘어 입상작을 이용할 경우, 저작자와 별도로 합의하여 정합니다.
공모전에서 저작권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응모자 및 주최자는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문의처
(재)부산디자인진흥원 담당자 Tel : 051-790-1093~1095
※ 운영시간 : 월~금 10:00~17:00 (주말 및 공휴일 제외)